인권을 배우자

그리고 행복해지자 - 2nd Day

2008/07/15~07/17
2009 인권연대 인턴 윤광훈
둘째날
전날 다들 몇시에 잔 건지... 다들 초췌한 얼굴에, 슬리퍼를 끌고 식당에 들어선다. 큰 접시에 먹을 만큼의 양을 덜고 자그마한 식탁에서 함께 먹는 아침밥은 소박하고 정겨웠다.

아침 식사를 마치고 강의할 때가 되자, 식사 시간의 초췌함은 찾아볼 수 없고, 질서 정연하게 준비된 상태로 눈을 반짝반짝 빛내고 있었다.(물론, 모두가 그랬던 것은 아니다 ㅡ.ㅡ) 강의실 벽면에는 전날 작성했던 자기소개들이 붙어있었는데, 하나하나 읽고 나니 입꼬리가 씩~ 올라갔다.
노동하는 인간, 인간적인 노동 - 하종강
둘째날의 첫 강의는 학생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던 하종강 선생님이 해 주었다. 하종강 선생님은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사진, 동영상, 음악 등 모든 시청강 자료를 동원했기 때문에 내용이 풍성하고 강의는 지루할 틈이 없었다. 강의는 여섯 부분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는데, 노인, 장애인, 여성에 대한 권리는 모두 인정하면서도 노동자의 권리 주장에는 적개심을 표시하는 한국의 비정상적인 노동 문제 의식을 지적하였다. 일례로 OECD에 속하는 많은 나라에서는 초등학교 때문에 노동 조합을 구성하고 사측과 협의하는 방법을 가르치는데 한국에서는 사법연수원에서조차 근로기준법을 처음보는 학생들이 대다수일 정도로 노동문제에 대한 관심이 적다고 피력했다.

특히 강의를 마치면서 한 말이 기억에 남는다. 줄타는 사람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부채는 어느 쪽 손에 들어야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셨다. 답은 '몸이 기울어지는 반대쪽'이다. 자신의 강의가 한쪽에 치우쳐져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면서 '몸이 오른쪽으로 기울었는데, 부채를 가운데 들고 있으면 줄에서 떨어져버리지 않느냐'고 말했다. 전날 이지상 선생님이 말했던 '낙엽은 낮은 곳으로 떨어진다'라는 말과 함께 그 의미를 계속 곱씹었다.

법치주의와 인권 - 장경욱
점심 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에서 활동하시는 장경욱 변호사님의 강의가 이어졌다. 장경욱 변호사님은 촛불집회로 인해 체포, 구금된 사람들을 위해 활동하신 이력으로도 유명하다. 생생한 현장 경험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다들 기대하는 눈치였다.

장경욱 변호사님은 '법치주의란 무엇인지'에 대해 학생들과 토론하는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토론식 수업이 생소했지만, 다수의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업은 원활히 진행되었다.

질문 시간에는 요즘 뜨거운 감자인 '쌍용차 파업 사태'를 비롯해 '촛불집회'와 같은 집회 시위에 관한 질문이 많았고, 장경욱 변호사님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생동감있는 답변으로 응수하였다.
인간다움을 고민한다 - 이찬수
이찬수 교수님은 '강남대 파면사건'으로도 유명하신 분이다. 신문 기사를 통해서만 접했는데, 직접 뵈니 힘든 일을 겪으시고도 항상 입가에 옅은 웃음을 띠고 있을 정도로 긍정적인 분이었다.

강의의 주된 내용은 인권의 뿌리를 종교에서 찾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기독교, 불교 등 다양한 종교를 공부하고 연구하셔서 그런지 여러 종교에 공통적으로 내재된 뿌리에서부터 인권의 개념을 끄집어내는 과정이 신기했다.

이어진 질문시간에는 역시 종교를 가진 학생들의 질문이 줄을 이었는데, 무늬만 천주교인 나로서는 잘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었다. 그래도 인권의 뿌리를 종교에서 찾는 시도는 참신하다고 생각했다.
인권은 실천이다 - 오창익
드디어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님의 강연차례가 돌아왔다. 인턴을 하면서 국장님의 강연을 들을 기회가 몇 번인가 있었는데, 국장님은 매번 문답식으로 활기있는 강의를 이끌었다. 이번 강의도 예외는 아니었는데, 첫 질문은 '인권이란 무엇인가?'였다. 마치 '사랑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처럼 선뜻 대답하기가 힘들었다. 동어반복적인 답만이 머리 주위를 빙빙 돌고있는 사이 정답이 밝혀졌다.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권리'였다.

하지만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질문이 꼬리를 물어 이어졌다. '그럼 사람은 무엇인가요?', '권리란 무엇인가요?', '사람답게 살아간다는 것은 어떻게 살아가는 것인가요?' 대답이 목구멍에서 턱 막혀 쉽게 터져나오지 않았다. 평소 간단하다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개념임에도 표현하는 것이 이렇게 힘들다는 사실에 놀랐다.

학생들과 대화하듯이 진행된 강의는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긴 후에야 마무리되었다.
모듬활동 발표
'언제 저렇게 연습할 시간이 있었지?' 발표를 제일 먼저 마친 나는 느긋히 다른 친구들의 작품(?)을 구경할 수 있었다. 아무리 생각을 해 보아도 빡빡한 강의 일정에 어젯밤의 뒷풀이까지 생각하면 연습할 시간이 전혀 없었을 것 같았지만, 다섯 조 모두 서로 겹치지 않는 형식과 내용의 공연을 선보였다. 율동, 연극, 패러디, 가사를 바꿔 부르기 등 공연 하나하나가 무게가 있었다. '역시 한국사람은 쪼면 다 해내는구나'라고 생각했다.

상품은 책이었다. 잘 한 조부터 원하는 책을 집을 수 있었다. 3번째로 호명된 나는 남아있는 책 중에 가장 두꺼운 책을 골랐다. 내용을 살필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성급히 골랐지만, 가격이 제일 많이 나가는 것 같아 흐뭇했다.
광란의 밤
공연의 부담감을 떨쳐내고 후련한 마음으로 모두 식당에 모였다. 오마이스쿨 측에서 준비해 주신 동태찌게와 제육볶음이 한 상 그득하게 차려졌다. 처음에는 약간 어색했던 술자리는 새벽까지 계속되었다. 존댓말은 반말로 차분하던 분위기는 왁자지껄하게 바뀌었다. 나느 새벽 5시에 참을 수 없어 방으로 들어갔지만 몇몇 친구들은 밤을 새기도, 근처의 바다를 보러 가기도 했다고 들었다. 젊음이 부럽다 ㅡ_ㅡ;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