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재발방지 자정 노력 일환  
“간부도 교육받아야” 내부지적도



피의자 고문수사로 물의를 빚은 양천경찰서가 인권교육을 실시하는 등 반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양천서는 지난 7일과 8일 양일에 걸쳐 총 700여 명의 소속 경찰관을 대상으로 인권보호 교육 및 인권침해 재발방지를 결의하는 자정대회를 실시했다.  

인권교육이 처음으로 이뤄지던 지난 7일, 양천경찰서 5층 대강당은 양천서 소속 300여 명의 경찰관들로 가득 찼다. 강의는 ‘인권과 경찰활동’이라는 주제로 인권실천연대 오창익 사무국장이 맡았다.

본격적인 교육에 앞서 직원 대표들은 “선량한 시민의 인권보호는 물론, 피의자 가혹행위 등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절대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담긴 서약서를 이제열 양천경찰서장에게 전달했다.

이어 진행된 강의에서 오 국장은 채수창 전 강북청장을 언급하면서 “조직 내 실적경쟁은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현 정부의 문제”라면서도 “그러나 상급기관에서 실적을 강조한다하더라도 그것이 고문의 이유가 되지는 못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 국장은 “양천서의 고문행위는 조직적, 지속적, 전문적으로 이뤄져왔다”며 “지난 2002년 발생한 서울지검 강력부의 피의자 구타 사망사건과 비교했을 때 행위의 결과는 서울지검이 더 잔혹할지 몰라도 과정에 있어서는 양천서 사건도 못지않게 충격적”이라는 말로 경찰들의 자정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오 국장은 강의장을 나서면서 “양천서 사건은 중요한 조직이 사명감을 갖지 못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그 참담한 결과를 보여주는 사례였다”며 “이제까지와는 다른 경찰이 돼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하지만 강의를 들은 일부 경찰관들은 이러한 인권 교육이 필요하다고 도움이 된다는 점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하급자들만을 대상으로 치러지는 것에 대한 아쉬움도 나타냈다.

김 모 순경은 “(경찰들이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하위부만 노력한다고 되는 문제가 아니다”면서 “조직을 이끄는 간부들도 우리가 들었던 좋은 교육을 들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김하영 기자

+ Recent posts